제대로 된 민주당의 견제정당이 나왔으면 좋겠네요.

만약 어제 지선이 만약 총선이었다면 민주당이 단독으로 300석 중 200석으로 개헌저지선까지 넘어선게 됩니다. 범여권 정당이나 범여권 무소속까지 합친다면 210석도 충분히 넘었을 수 있었던 상황이고요.

아무리 민주당이(엄밀히 말하면 문재인 대통령이) 국민적인 지지도가 높다고 하지만 한 정당이 200석 넘게 가져가는게 되는게 견제와 균형이 중요한 민주주의국가에서 바람직한지는 잘 모르겠네요.

이번 지선후 정계개편이 이루어져 올해내로 민주당과 경쟁할 수 있는 그 건강한 견제정당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. 아 당연히 그 견제정당은 자유한국당은 절대로 될 수 없고요. 반드시 그 견제대안정당이 보수당일 필요도 없습니다. 중도 혹은 진보라도 괜찮습니다.

자유한국당은 보수라고 볼 수도 없어요. 진정한 보수 정당이라면 외국인 노동자 입국 제한 등 자국의 국민들의 일자리를 보호하는 정책을 해야하는데, 자유당은 보수 정당이 아니라 친 대기업 정당이죠.

정의당(극진보) - 대안정당(중도진보) - 민주당(보수) - 자유한국당(극보수)

아니면

정의당(극진보) - 민주당(중도진보) - 대안정당(중도보수) - 자유한국당(극보수)

... 이런 구도가 되었으면 좋겠군요.

한때... 불과 2년전만 해도 중도정당의 지지점이 안철수가 될 수도 있을 거라고 기대했는데, 여러가지 사건(특히 MB 아바타 사건)으로 안철수는 전혀 '깜냥'이 안된다고 느꼈네요. 문재인 대통령을 뽑은건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었네요.

덧글

  • 이제는 미군철수다 2018/06/14 08:55 #

    미군철수 자주화를 내건 우파 정당이 나와야지요.
  • 흑범 2018/06/14 09:13 #

    힘들지

    민주당 저쪽은 이념 새상으로 철저히 무장된 놈들에 범전라도 고정표가 있지만

    그 반대편쪽은 단지 드센거 싫고 내대는것 싫은 사람들 뿐이니
  • 魔神皇帝 2018/06/15 00:03 #

    두 정당 다 견제라기 보단 내로남불, 발목 잡기 위주다 보니 점점 한번 할 때마다 어느 쪽이든 한쪽으로 쏠려 가는 기분입니다.
※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.